숨고의 '내비게이션' SFO팀을 소개합니다.
숨고에는 Product, Tech, People, CX, Marketing, SFO까지 6개 팀이 있습니다. SFO팀은 Strategy, Finance, Operations 업무를 위해 최근 새롭게 구성되었어요. 시리즈C 투자 유치 이후에는 비즈니스가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도 생존을 위한 스케일 업이 동시에 요구되는데요. 더욱 전략적인 접근이 중요한 시기라고도 할 수 있겠죠. 오늘은 숨고의 ‘네비게이션’ SFO팀 리드 시호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시호, 안녕하세요. SFO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 숨고에 합류해서 SFO팀을 리드하고 있는 시호입니다. 저희 팀은 Strategy(전략), Finance(재무), Operations(운영) 영역을 담당하고 있어요. 얼핏 보면 이 세 가지가 별개의 영역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비즈니스의 방향을 세우고, 서비스를 운영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기존에도 이 영역들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은 있었지만 조직의 구성은 흩어져 있었어요. SFO팀은 내일의 숨고가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새롭게 구성된 팀입니다.
스타트업이 태동해서 성장기를 거칠 때에는 프로덕트가 정말 중요해요. 숨고는 고수와 고객을 연결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생태계를 새롭게 만들어냈죠. 세상에 없던 것이니 그것을 시장에 이해시키는 것도 어려웠지만 숨고는 그 일을 아주 성공적으로 해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수익화를 고민해야 할 시기가 왔다고 생각해요. 저는 저희 팀을 '네비게이션'에 자주 비유하는데요. 목적지라는 전략을 세우고, 파이낸스 대시보드로 연료를 체크하면서, 오퍼레이션 바퀴를 열심히 굴리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아하, SFO팀이 그런 역할을 하게 되는군요. 이제 외부에서도 숨고를 많이 아시고, 숨고에 대해 기대하는 역할도 많아지는 것 같은데요. 시호는 숨고를 어떤 단계에 와 있다고 보시나요?
사실 저는 이제 스테이지 1을 거쳤다고 생각하고, 이제부터 큰 도약을 하는 단계라고 생각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는 세상에 없던 마켓을 메이킹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 마켓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특히 고수님들 입장에서요. 현재 숨고에 등록된 고수님들이 90만 명이 넘는데, 어떻게 하면 이분들이 편리하게 고객을 만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주로 했던 것 같아요.
지금 숨고는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제가 지난 달에 타운홀에서도 공유를 했듯이, 이제는 고객에게 여러 고수를 소개해주기만 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거든요. 고수의 퀄리티 검증이나, 거래 안전성 같은 영역도 저희가 좀 더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고요. 그래서 저는 아직 숨고가 성숙기라기보다는 이제 2번째 스테이지로 점프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 또한 저희 팀이 중점을 두고 해야 할 부분이고요.
타운홀 자리에서 시호가 숨고의 방향성을 설명하는 중
Q. 숨고의 스테이지 2가 기대가 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신사업 분야도 SFO팀이 맡게 되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Biz-dev팀이 프로덕트팀에서 SFO팀으로 소속을 옮겨오게 되었는데요. 기존의 조직에는 현재 하고 있는 업무만으로도 굉장히 바쁘시잖아요. 그런데 스타트업에서는 신사업의 기회를 포착하고 빠르게 달려 나가는 것도 무척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SFO팀에 오퍼레이션 조직까지도 구축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사업을 기획하고, 어느 정도 포텐셜이 있는지, 우리가 이 사업을 더 키울 수 있는지를 먼저 검증을 실제로 운영하는 것까지가 SFO팀의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서 서비스를 받으려는 고객은 안전하게 숨고페이를 사용하고 싶은데, 고수가 우회거래를 제안할 수 있거든요. 혹은 서비스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완전히 없애고 싶은 고객도 있겠죠. 이런 것 고객이 가진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슈들이 무궁무진하게 많아요. 수익화는 고객에게 더 많은 금액을 과금하는 게 아니라, 현재는 해결하고 있지 못한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그 가치를 수익화를 하는 것이에요. 숨고가 그동안 기술력이나 노하우, 인지도 등을 잘 쌓아왔기 때문에 스테이지2에서도 영향력 잘 발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시호는 숨고의 어떤 점 때문에 합류를 결정하게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한국, 홍콩, 싱가포르, 그리고 호주에서 전문 컨설팅과 투자 업무를 했었어요. 그게 저의 첫 번째 커리어인데 아웃사이더로서 일을 하다 보니까 직접 뭔가 해보고 싶더라고요. 주도적으로 일을 하고 싶어서 인더스트리를 옮기게 됐고요. 주로 소비재 대기업, 화장품 업계나 유통 쪽에서 일을 하면서 전략 업무를 했었습니다. 글로벌 익스텐션이나 M&A, ESG 전략 이런 프로젝트를 리딩했어요.
사실 숨고는 저한테 무척 모험이었어요. 이전 회사에서는 오랜 기간 저랑 손발을 맞춰 온 조직 구성원이 있었는데, 첨에 숨고 왔을 때는 혈혈단신으로 왔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숨고에 오게 된 계기는 숨고의 조직문화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였어요.
숨고는 투명하게 소통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여기 와서도 정말 좋았던 것이 멤버들이 일하는 문화, 서로 도와주려고 하는 문화 그런 것들이 저는 정말 숨고의 장점인 것 같아요. 큰 조직에서는 어쩔 수 없이 정치적으로 얘기를 해야 되는 경우가 많은데, 스타트업은 공동의 목표라는 의식이 뚜렷하니 생산적으로 얘기를 할 수 있더라고요. 숨고가 상생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까지도 너무 마음에 들어서 숨고에 오게 되었습니다.
SFO팀의 회의 모습
Q. SFO팀에서 새로운 멤버를 뽑는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분이 SFO팀에 어을릴까요?
저는 숨고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주실 분을 찾아요. 외부적으로 시장 환경이 많이 바뀌면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기도 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위협이 되는 것들도 많잖아요. 숨고의 현재 사업 모델이 잘 굴러가는 것도 너무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더욱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도 점점 늘어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변화를 잘 이해하는 분, 논리적으로 데이터를 이해하고 이것을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분이 오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략은 장기전이거든요. 그래서 항상 Why 와 So what을 고민하시는 분이면 좋을 거 같아요. 기왕이면 Tableau, PowerBI 등 BI Tool을 잘 사용하시고 이커머스, O2O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이면 더 좋겠죠? 숨고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저희의 비전에 관한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이 안에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SFO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SFO팀의 목표는 숨고의 목표와 동일합니다. 사람들을 연결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숨고의 모든 멤버들이 이루고 싶은 목표죠. 숨고라는 차가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이 되는 것, 이것이 저희 SFO팀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우리는 일하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하잖아요. 내가 이 일을 왜 하지? 시장이, 고객이, 이 일의 가치를 인정해줄까? 우리 회사는 계속 J 커브를 그리며 성장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들 말이에요. SFO팀이 신뢰할 만한 내비게이션이 된다면 숨고 멤버들이 이런 고민을 조금은 덜 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하고요. (웃음)
SFO팀에 합류하는 분께는 자신이 기획한 사업이 메인 사업으로 피보팅하는 경험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은 묘목에 불과하지만 나중에는 숲을 이루게되는 경험은 성장하는 스타트업만이 경험할 수 있는 일이거든요. 숨고의 빛나는 도전에 함께하실 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interview
- #sfo
- #soomgo
숨고 Soomgo
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