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파이낸스 매니저에게 듣는 숨고의 가치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숨고의 오늘과 내일

2020-09-22 숨고 Soomgo

유니콘, 기업 가치 1조원 이상을 인정받은 설립 10년 이내의 비상장 스타트업을 이르는 말입니다. 어떤 스타트업이 유니콘이 될 확률은 0.7%로 그야말로 기적에 가까운 확률입니다. 한국엔 이런 유니콘 스타트업이 10개나 있는데요. 보유 숫자로만 따지면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6번째, 프랑스나 일본보다 많은 숫자입니다.

유니콘이 되는 것도 어렵지만, 그 이름을 유지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옐로모바일은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유니콘이 되었지만, 고공비행이었던만큼 추락의 역사도 뼈아팠죠. 이렇듯 스타트업의 재무 전략은 사업적 승패를 결정 짓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숨고의 파이낸스 매니저 Anna를 만나 예비 유니콘으로서 숨고의 가치를 들어 보았습니다.

Anna,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스스로를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스스로를 엄격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파이낸스 담당자로서, 어드민팀 소속으로 일하다보면 솔선수범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많아요. 조직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증명해야 하는 위치에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을 할 때에도 주도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숫자를 다루는 사람이니까 명확한 디렉션도 중요하게 생각하고요. 이렇게 얘기하니까 너무 재미없는 사람 같지만 (웃음) 애사심의 일환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Anna는 어떻게 숨고에 합류하셨나요?

IT 기업에 관심이 많았어요. 제조업 기반의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산업은 IT 기업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전전 직장은 IT 기업이었고, 이전 직장은 다른 업종이었는데 늘 아쉬움이 있었어요. 직무적으로도 파이낸스는 조직 분위기에 따라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고, 백업만을 담당하기도 해요.

앞서 말했다시피, 저는 주도적으로 업무를 하는 것을 원했기 때문에 숨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숨고는 like 서비스가 아닌 want 서비스에 가깝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임팩트가 강한 편이에요. 우리 회사의 프로덕트가 넓은 시장에서 강한 영향력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숨고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image

인터뷰에 집중하고 있는 안나의 모습
인터뷰에 집중하고 있는 안나의 모습

요즘 집중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혹시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숨고의 파이낸스 매니저로서 특히 중요한 업무는 미래 가치에 대한 예측이에요. 숨고는 1,000개 가까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다양한 서비스의 수만큼 여러 가지 이슈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경영진과 투자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미래 가치에 대한 객관적인 재무 자료가 필수입니다. 특정 시점의 미래 가치를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하느냐에 따라 자산 운용 방식은 달라질 수 있어요.

특히나 시리즈 C 유치를 앞두고 있는 만큼 파이낸스가 해야 할 역할이 무겁습니다. 숨고는 data-driven을 핵심가치로 두는 만큼 저 역시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는 데 저의 전문성을 강화하려고 늘 노력하고 있어요!

image

image

회사 생활에 필요한 3가지, 좋은 동료, 영양제, 그리고 취미 동호회
회사 생활에 필요한 3가지, 좋은 동료, 영양제, 그리고 취미 동호회.

숨고의 멤버로서 생각하는 숨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여러 회사를 거쳐 왔지만, 숨고만큼 조직 분위기가 좋은 곳을 보지는 못했어요. 조직 분위기가 경직되지 않고, 서로가 서로에게 매너있게 대할 수 있는 것은 각자가 오너십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멤버들에게 권한과 혜택이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대표가 섬세하게 조율한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로빈이 잘 표현하는 성격은 아니어서, 티가 잘 안 나지만 파이낸스 매니저로서 로빈을 곁에서 지켜보면 참 섬세한 사람이구나 느낄 때가 많아요.

파이낸스 매니저로서 숨고는 유니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숨고는 매칭 플랫폼이지만 결제액에 대한 수수료가 아닌, 매칭서비스 제공에 비용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숨고가 직접 거래에 참여하지 않는데도, 서비스 런칭 3년만에 지금의 매출액을 만들었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에요.

무엇보다 숨고는 독보적인 O2O 플랫폼으로서 압도적인 숫자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여러 실험을 진행 중인데, 이러한 뉴 비즈니스가 순항하게 된다면 임팩트가 무척 클 것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합류한 7개월 정도 사이에도 숨고에는 긍정적인 시그널이 여럿 있었어요. 앞으로의 상황을 기대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퇴근 후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다행히 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은 아닌 것 같아요. 소소한 일상에서 즐거움을 많이 찾는 편입니다. 반려동물과 산책을 하고 친구들과 카페 투어도 즐기고요. 얼마 전에는 차를 샀는데, 교외로 가끔 드라이브를 나가는 것도 좋아합니다. 원래는 운동을 좋아하는데 코로나 이후로는 잘 못했어요. 빨리 정상화가 되어서 평범한 일상을 다시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image

image

주말 힐링은 카페 투어. 그리고 우리 댕댕이 보세요.
주말 힐링은 카페 투어. 그리고 우리 댕댕이 보세요.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스스로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이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 받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모든 직무가 그렇겠지만, 재무/회계 업무도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해요. 파이낸스 직무는 정해진 틀 안에서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실무자가 어떤 태도로 업무에 임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혁신이 가능합니다.

이전 직장들에서 경험했던 것이든 혹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든 숨고에 가장 잘 맞고, 가장 효율적인 파이낸스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싶은 꿈이 있어요. 저희는 구글 환경으로 대부분의 업무를 진행하는데, 사용 중인 전자결재 시스템은 구글이나 슬랙 등과 호환이 안 되는 편이에요. 양식도 커스터마이징이 안되는것이 많아서 번거로운 편이죠.

저를 포함한 모든 멤버들이 가장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어드민 환경을 만들고 싶어요. 최근 저의 제안으로 시프티를 도입했는데, 다행히 잘 자리잡고 있어요. 앞으로도 숨고에 꼭 맞는 내부결재시스템을 안착시켜서, 우리 멤버들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숨고에 합류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조언한다면 어떤 말씀을 하시겠습니까?

만약에 첫 직장으로 스타트업을 선택한다면 조금 낯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적어도 스타트업에서는 주어진 직무만을 하겠다는 태도가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그렇게 롤을 주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바꿔 말하면 나로 인해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양한 경험, 폭넓은 경험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해요. 지금 파이낸스 주니어로 적합한 분을 찾는 중인데, 숨고 문화에 잘 녹아들 수 있는 분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숨고 Soomgo People
숨고는 고수와 고객 간의 연결을 넘어, 유의미한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