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숨고 마케팅 팀이 일하는 방식 8가지

[숨고 마케팅팀] 팀 철학 및 업무 목표 소개

2019-02-01 숨고 Soomgo

숨고는 전문가 시장의 O2O 플랫폼입니다. 숨고를 통해 서비스 전문가(소상공인, 프리랜서)는 바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고객은 빠르고 간편하게 전문가를 통해 문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숨고의 철학은 '누구나, 오늘 바로, 시작하게'

누구나:

일을 찾는 전문가나 전문가를 찾는 고객 모두

더 나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의 소비자/제공자 모두

주도권/선택권/자율권을 갖고 싶은 사람들 모두

오늘 바로:

전문가는

쉽고 빠르게, 전국 24시간, 편할 때 편한 방법으로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구축 필요 없이

직접 검색 광고나 전단지 홍보 없이도 바로 고객을 바로 만날 수 있고

고객은

직접 인터넷 리서치 할 필요 없이

일일이 비교하지 않고 바로 여러 전문가를 만날 수 있도록

시작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 먹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게

오늘 사업을 시작해도 바로 고객을 만날 수 있게

지금 필요한 서비스의 전문가를 바로 찾아볼 수 있게 합니다.

테크팀, 프로덕트팀, 세일즈팀, CX팀 모두 위의 철학 아래 각자 팀 철학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숨고 철학과 마케팅팀의 철학 그리고 업무 우선순위, 커뮤니케이션 지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숨고 마케팅팀 철학

image

마케팅 팀 3대 목표

Do right, at the Right Timing and the Right Price

image

  1.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필수인 요청서 확보를 책임집니다.
  2.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필수인 고수 확보를 책임집니다.
  3. 주도적으로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만들기 위해 의식적으로 기획력과 실행력을 키웁니다.

기획력 = 최고의 ROI, 즉 비용 대비 비즈니스 임팩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획 실행력 = 최고의 기획이 있더라도 실행으로 옮겨지지 못한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기획력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숨고는 전문가와 고객이 만나는 플랫폼입니다. 특히, 물질적인 제품을 다루는 것이 아닌 전문 서비스 시장으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숨고가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항상 올바른 비율의 고수와 고객 유입이 필수입니다.

숨고 마케팅 팀은 고수와 요청자 모두 포함한 고객 유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팀입니다. 숨고 생태계 유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중하면서 빠르게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항상 전문가 고객인 '고수'가 좋은 고객을 유치하고 좋은 이용자 경험을 쌓고, 서비스를 찾는 고객인 '요청자'가 손쉽고 빠르게 전문가를 만나 문제 해결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숨고 마케팅 팀의 우선 업무입니다.

숨고 마케팅팀이 일하는 방식 8가지

Short-term Speed, Long-term Patience

image

1.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Timing is Everything)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습니다. '중요한 때'를 놓치지 않습니다. 중요한 일을 정하고, 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과 마케팅 팀에 기대되는 성과를 내기 위해 '올바른/필요한 때'를 지킵니다.

2. 일은 항상 프로페셔널 하게 (Work Professionally. All the time)

항상 명료하고 프로페셔녈하게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전략적, 논리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완수합니다.

3. 가장 중요한 일을 더 빠르게 하자 (Get the Most Important Thing Done Faster)

모든 일을 한 번에 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일을 최대한 빠르게 합니다. 우선순위가 중요합니다. 이때, 일의 중요도는 '비즈니스 임팩트'의 크기로 판단합니다.

4. 내 업무와 아이디어에 오너십을 갖자 (You are the Owner of Your Own Work and Idea)

오너십을 넘어 항시 오너로 일합니다. 언제든 필요할 시 Lead나 동료에게 조언을 구하되, 전략적/전술적 의사결정은 최종적으로 담당자가 하며, 이에 대한 책임감을 깊게 느껴야 합니다.

5. 예측가능한 성장 시스템을 구축하자 (Build to Lead Predictable Growth)

자신이 담당하는 분야에서 예측 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구축합니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나씩 성공적으로 완수해나가며 예측 가능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씩 완수할 때마다 반드시 효과적인 프로세스로 정립하고 이를 문서로 공유합니다. 성공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반복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리소스는 리드와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6. 빠르고 과감하게 실험하고, 결과에 따라 방향을 바꾸거나 더 밀어붙이자 (Test, Adjust or Amplify Promptly)

아이디어(가설)이 있다면 담당자가 직접 테스트하면 됩니다. 테스트는 빠르고 과감하게 합니다. 가설의 결과가 부정적이라면 빠르게 수정하고 교훈을 얻고, 긍정적인 결과라면 리소스를 초기의 2배를 더 투여(Double-Down)하여 더 빠르게 성과를 냅니다. 이 과정을 반드시 모두 거친 후 Next thing(다음 가설)으로 넘어갑니다.

7.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자 (Monitor the Relevant Data Real-Time)

담당자는 본인의 의사결정에 따른 비즈니스 임팩트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측정하고 지표를 관리할 의무가 있습니다. 반드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상황을 구축한 후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테스트의 비즈니스 임팩트는 실시간(최소한 매일) 모니터링하고, 결과에 따라 빠르게 전략/전술을 수정/조정합니다.

8.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언제든 발벗고 나서서 서로 돕자 (Make Yourself Resourceful at Any Time)

비즈니스를 위해 개별 목포보다 '공동의 목표(전사 목표, 팀의 목표)'와 그 일원으로서 내 역할이 더 상위에 있음을 언제나 인지합니다. 본인이 담당한 업무/채널이 아니더라도 팀 동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 팀에게 알리고 능동적으로 나서서 조치를 합니다.

마케팅 어벤져스 팀원들이 뭉친 초강력 Growth/Data-driven 팀

숨고 마케팅팀은 고객과 전문 서비스 시장에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뭉친 어벤져스입니다. 생태계의 균형을 책임지는 만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의 성장은 팀의 성장과 이어진다는 생각으로 각 팀원의 오너십과 성장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자기 일에 책임감을 느끼고 학습과 성장에 힘쓰는 마케팅팀이었습니다.

숨고 Soomgo People
숨고는 고수와 고객 간의 연결을 넘어, 유의미한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