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숨고의 '모티베이터' Admin 팀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숨고입니다 (4)

2020-05-14 숨고 Soomgo

숨고에는 모든 팀이 좋은 환경에서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주도적으로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는 Admin 팀(이하 어드민 팀)이 있습니다. 보통은 경영지원팀, 경영관리팀 등의 이름으로 더욱 익숙하실텐데요. 숨고의 비전과 미션을 기반으로 어드민 팀만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고민하는 어드민 팀의 이야기, 리드 Erin이 직접 소개합니다.

Q. 안녕하세요, Erin! 어드민 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어드민 팀을 이끌고 있는 HR Lead Erin입니다. 어드민팀은 HR, 재무, 총무, 그리고 홍보 분야를 담당하는 팀원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회사의 내, 외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Q. Erin은 언제 숨고에 합류했고, 어드민 팀에서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계시나요?

저는 숨고에 입사한 지 9개월 째 되었어요. 주로 담당하는 업무는 채용, 성과평가, 급여, 복지, 기업문화 등 전반적인 숨고의 HR 방향성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드민 팀을 관리하고 팀원들, 회사 구성원들과 경영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어요.

Q. 입사하신 이후 지금까지 어드민 팀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요?

그동안 기존에 없었던 포지션을 충원했고 부족했던 부분의 기초를 다졌어요.

제가 입사하기 이전에도 어드민 팀은 있었지만, 숨고 내에 HR 적인 측면에서 좀 더 보강되었으면 하는 점들이 많이 있었어요. 사실 HR, 조직문화 관련 업무 자체는 어느 회사에 가나 대동소이해요. 중요한 것은 대표의 철학, 비전과 미션 등에 맞춰서 변화시키는 작업이 쉽지 않을 뿐이죠. 그래서 첫 3~4개월 동안은 기존의 HR 업무 프로세스와 규정 등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작업에 집중했어요.

보통 이러한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다지는 것은 처음이 가장 힘들거든요. 기존에 없던 것들을 만들어 나가거나, 있었던 것들이라도 회사의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시 구축하는 작업들 자체가 고된 일이예요. 대신 한번 탄탄하게 세팅해두면 계속 활용할 수 있죠. 그 기초를 단단히 다졌다는 데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Q. 체계를 다져 나가면서 새롭게 숨고에 생긴 문화들이 있나요?

구성원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서 Vision Alignment 교육을 진행했고, 숨은 MVP라고 해서 숨고의 핵심 가치 요소들에 맞는 구성원들을 추천해서 시상하는 제도도 만들었어요. 또한, 팀원들의 성장을 위해 퍼포먼스, 핵심가치 위주의 성과평가제도와 이에 맞는 보상체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본보기가 될 만한 기업 사례를 연구하고 숨고에 맞게 적용시키는 작업을 거쳐 빠르면 6월 중으로 전사에 공유하려고 해요.

Q. 보통 회사의 어드민 팀, 경영지원팀과는 다른 숨고 어드민 팀의 특징이 있나요?

숨고는 다른 회사보다 상대적으로 타 부서와의 협업이 정말 많아요. 아무래도 지원조직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그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협업,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활발합니다. 단순히 행정적, 제도적인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고민하죠.

매주 월요일에 진행되는 리드미팅에서도 HR 관련 이슈에 대해서 활발히 논의하고, 매달 마지막주 목요일에는 전사 차원에서 타운홀 미팅을 진행해요. 사전에 HR관련 토픽에 대해 익명으로 설문을 받고 경영진이 답변하며, 이에 대해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자리입니다. 결국 타운홀 어젠다는 경영진이 아닌 팀원들과 같이 만드는 셈이죠. 타운홀에서 나온 이야기들은 논의 단계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검토해본 후 현재 회사 상황에 맞게 적용가능한 부분은 바로 기획, 실행에 옮기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그만큼 최대한 많은 숨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귀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Q. 어드민 팀은 구성원이 각자 다른 업무를 맡고 있는데, 어떤 역량을 가장 필요로 하나요?

우선 팀원들이 전부 각자의 영역에서 다른 업무를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으로 주도적으로 업무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적은 인풋 대비 많은 아웃풋을 내길 기대하는 팀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업무를 하는 데 있어 투명성, 일관성, 형평성을 얼마나 생각하면서 일할 수 있는지를 제일 중요하게 봅니다. 저희 팀 성과 평가에 중요한 정성적 지표의 일부이기도 하고요.

타 부서와는 달리 어드민 팀의 클라이언트는 숨고의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보면 투명한 공개, 일관적인 전략, 형평성에 맞는 업무처리가 필수예요. 과하게 한 쪽에 치우쳐서 생각하거나, 지나치게 수동적으로 업무를 하는 스타일이라면 저희 조직과는 맞지 않는 분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지원조직이라는 업무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합니다. 내 업무가 갖는 무게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해요.

또한,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높은 기준을 갖고 자기관리를 할 줄 아는 역량도 필수입니다. 간단히 말해, 신뢰도와 직결되는 부분이죠. 어드민 팀은 회사의 다양한 규정과 문화를 만들고 관리하는 팀이기 때문에 저희 스스로가 모범을 보이지 않으면 팀 뿐만이 아니라 팀에서 하는 모든 일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없어요.

Q. 각자 다른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 보니 ‘팀’으로서 갖는 의미가 다른 팀과는 조금 다를 것 같아요.

타 부서와 달리 현재까지는 팀원 한명 한명이 각자의 전문 영역을 맡고 있다보니 각 팀원 개인이 하나의 팀을 이끌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워크가 강조된다기보다는 사실 각자 전문 분야의 오너쉽을 중심으로 프로의식이 강조되는 개인플레이 성향에 가까워요.

Q. 이러한 팀 분위기가 개인에게는 장점도 될 수 있고 단점도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 어드민 팀 구성원은 업무의 모든 이슈를 하나하나 공유하면서 일하지는 않아요. 그래서 하나의 목표로 힘을 합해서 움직이는 타 팀에 비해서 팀으로서 일하는 데에서 오는 즐거움을 얻기는 상대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장점도 있어요. 일에 대한 욕심이 있고 업무를 통해 개인이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 분이라면 성과를 내기에는 최고의 조직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자기가 담당하는 일은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리딩하면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거든요. 본인이 하는 일이 바로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 영역의 성과가 되는 셈이죠.

Q. 어드민 팀으로 일하면서 특별히 뿌듯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뿐만 아니라 저희 팀원 모두가 같은 생각일 거예요. 저희가 하는 여러 업무들이 직원들에게 좋은 피드백을 받을 때가 가장 보람찬 순간입니다. ‘어드민 팀 너무 잘 하고 있다’등과 같은 개인에 대한 피드백보다는, 고민해서 내 놓은 결과물들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시고 저희가 기획한 목적에 맞게 잘 활용해주실 때가 가장 뿌듯합니다.

Q. 숨고에서 어드민 팀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어드민 팀으로 일하는 것과 고독함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아요. 지원조직이라는 특성 상 어쩔 수는 없지만, 해야할 일은 계속 생기는 상황에서 같은 고민을 나눌 사람이 있고 없고의 여부는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어드민 ‘팀’으로서의 의미를 찾고 싶어요.

같은 정량적인 목표를 두고 일하지는 않지만, 각자의 업무에 대해 같이 고민할 수 있고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동료가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든든합니다.

Q. 숨고 어드민 팀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어드민 팀은 모든 구성원들의 ‘모티베이터(동기부여자)’가 되고 싶습니다. 팀원들 또한 그런 역량과 의지가 충만한 분들로 구성되어 있구요.

숨고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지금은 각 분야별로 한 명씩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저희 어드민 팀원들도 지속적인 충원 계획이 있습니다. 주도적으로 업무를 해낼 수 있고, 회사와 구성원, 팀원의 동반 성장에 뜻이 있는 분들과 숨고 어드민 팀에서 함께 하고 싶습니다.

숨고 Soomgo People
숨고는 고수와 고객 간의 연결을 넘어, 유의미한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