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백엔드 개발자 Danny의 '숨고의 하루'

숨고의 백엔드 엔지니어 Danny의 하루를 소개합니다.

2020-05-24 숨고 Soomgo

숨고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 테크(Tech) 팀에는 백엔드, 프론트엔드, 모바일 분야의 여러 개발자들이 모여있습니다. 이 중 백엔드 개발자는 서버 구축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며, 숨고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단단하게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합니다.

숨고의 백엔드 개발자 Danny의 하루를 통해, 숨고에서 개발자가 어떤 식으로 일하는지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숨고 테크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이번 Danny의 하루 & 인터뷰를 주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백엔드 개발자 Danny입니다. 저의 하루를 소개합니다.

10:00 출근

출근하자마자 밤 사이에 숨고 서비스가 문제없이 작동했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이후 오늘 할 일들의 일정을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정리해요.

11:00 스탠드업 미팅

테크 팀 팀원들은 매일 아침 가볍게 스탠드업 미팅을 진행해요. 오늘 각자 할 일이 무엇인지, 중요한 이슈가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12:00 Tech Maintenance 회고 미팅 참석

Tech Maintenance 회고 미팅에 참석합니다. 하나의 스프린트 일정이 끝나면 반드시 회고 미팅을 해요. 팀원들이 스프린트에 참여하면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 좋았던 점, 개선해야 할 점 등을 허심탄회하게 나누면서 다음 스프린트를 대비합니다. 저는 이번 스프린트에서 UX 스쿼드 쪽 업무에 집중하느라 Tech Maintenance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14:00 지원자 화상 인터뷰

저희 팀에서 같이 일하실 예비 숨고 개발자 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1차 코드 테스트는 화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당연히 기본적인 코딩 실력도 보지만, 얼마나 팀의 분위기에 잘 녹아들 수 있는 분인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16:00 버그 처리 및 핫픽스

오전에 고수가 고객에게 받은 요청서들이 시간 순으로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 버그를 발견했어요. 관련 버그의 원인을 찾아서 재빨리 수정을 완료합니다.

18:00 이슈 확인

프론트엔드 챕터에서 개발 이슈에 관련된 부분에 대한 확인을 요청해 왔어요. 긴급하게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라, 퇴근 전까지 관련된 부분의 문제 파악과 해결에 집중합니다.

19:30 퇴근

오늘 처리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대부분 해결 완료했어요. 오늘 중으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은 내일 오전까지 마무리하기로 팀원들과 논의했습니다. 자잘한 업무를 마무리한 후 퇴근하고 내일을 준비합니다.


안녕하세요, Danny!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숨고에서 백엔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Danny입니다. 숨고 테크 팀에는 저 포함 7명의 개발자가 백엔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요.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조금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다른 스타트업과 비슷한 API 개발을 하고, AWS와 Kubernetes 환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니는 언제부터 숨고에서 개발자로 함께하셨나요?

작년 5월에 입사했으니, 이번 달로 숨고에 합류한 지 딱 1년이 됩니다. 숨고 이전에는 게임회사에서 약 10년 정도 개발 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있어요. 스타트업은 숨고가 2번째입니다.

이전에는 게임회사에서 일하셨다고 했는데, 숨고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저 스스로 커버해야 할 일의 범위가 넓어졌고,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가 더 많아져야만 한다는 것이 가장 다른 것 같아요. 이전 회사의 경우 대기업이다 보니 조직들이 굉장히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었어요. 당연히 직무도 그에 따라 잘게 쪼개져서 저는 하나의 개발 업무만 담당했었죠.

숨고는 그에 비해 작은 회사이기 때문에 백엔드에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을 알아야 해요. 기존에 하던 일들을 더 잘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이전에는 몰라도 관계없었던 부분까지도 관심 갖고 살펴봐야 합니다. 한마디로 ‘멀티플레이어’가 돼야 하죠.

숨고에서 개발자로서 어떤 KPI를 설정하고 일하시는지 궁금해요.

우선 단기 목표는 서비스 장애 및 기술 문제를 해결하는 것, 신규 기능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로는 버그가 없는 숨고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 팀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무엇이고, 대니는 여기에서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나요?

애자일 업무 조직 내 Tech Maintenance라는 스크럼에서 현재 숨고가 가지고 있는 기술 부채 및 각종 이슈를 해결하는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성능이 좋지 않은 기능을 최적화하여 성능을 올리는 작업과 시스템 상 존재하는 버그들을 수정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그동안 숨고에서 했던 일들중에 Danny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작업은 무엇이었나요?

숨고가 멤버십에서 캐시 형태로 바뀌는 과정에서 새로운 BM을 개발할 때 MSA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출시한 경험이 제가 숨고에 들어와서 한 가장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제 스스로 기술적인 면, 정신적인 면 모두에서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MSA로 가면서 이 방향이 맞는지 몇 번이나 물어보면서 개발을 했고, 결국 성공했습니다. 배포 당일 고수님들의 실제 결제 데이터들이 쌓여갈 때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숨고에는 숨고인들이 지켜야만 하는 5가지 핵심 가치가 있어요. Danny가 볼 때 개발자로서 5가지 핵심 가치 중 어떤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다 중요하지만 그중에서 한 가지만 고른다면 첫 번째인 Professional(프로페셔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가 주인의식을 갖고 프로의 자세로 최선을 다해서 개발을 해야 거기서 발생할 문제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건 자명한 사실이에요. 한번 제대로 개발해 놓으면 거기서 생기는 버그를 고친다거나 유지 보수할 때에도 훨씬 수월해지겠죠. 결국은 여기에서 좋은 서비스의 탄생도 시작된다고 봅니다.

숨고 테크 팀에서는 지금 어떤 분을 가장 필요로 하나요?

매사에 주도적이고 과감한 선택을 하는 분을 선호하고 함께 하고 싶습니다. 모든 일에 주도적으로 생각하는 분들은 업무적인 부분에 있어 고민도 많이 하시고, 이슈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서 개발 및 장애 대응에도 민첩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는 분들이 많아요. 과감한 선택을 하는 분은 최선의 선택과도 연관이 돼요. 자기가 발전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는 분들은 결국 모두의 성장을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물론, 협업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선택은 과감하게, 협업은 충실하게!라고 할 수 있겠네요.

1년 동안 숨고에서 일하면서 느낀 ‘숨고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면 좋은 점’이 있다면?

우선 엔지니어라는 직무 본연의 관점에서 보면, 숨고는 개발하는 데 있어 선택의 자유도가 굉장히 높고 유연하게 팀 조직이 운영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여기에서 말하는 ‘선택’에는 개발 언어, 프레임워크, 개발 문화 등이 모두 포함돼요. 개발자로서 역량을 발휘하기에는 이만한 곳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개발자로서 개발을 하면서 만족도가 굉장히 높아요. 또한 같이 일하는 숨고의 동료들이 너무 좋다는 것도 엔지니어로서 일하면서 느끼는 장점 중 하나예요. 같이 일하는 분들이 전부 프로페셔널하고, 배울 점도 많습니다. 역량을 키우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앞으로 대니가 숨고에서 세우고 싶은 이정표는?

숨고와 같이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또 다른 이정표라고 하면, 백발이 되어서도 숨고에서 개발하고 싶습니다. 그만큼 저는 서비스와 회사, 개발자라는 직무에 대한 애정이 깊은 사람입니다. 함께 일하는 개발자 분들도 같은 마음으로 함께했으면 하는 작은 바람도 덧붙여봅니다.

숨고 Soomgo People
숨고는 고수와 고객 간의 연결을 넘어, 유의미한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