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숨고 채용, 이런 것들이 궁금해요

숨고 채용 담당자가 뽑은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보았습니다.

2020-05-27 숨고 Soomgo

image

숨고 채용 담당자의 메일함에는 하루에도 여러 건 씩의 채용 관련 질문이 도착합니다. 대부분은 채용 프로세스에 관련된 문의지만, 포지션 자체에 대한 질문과 회사에 대한 질문도 가끔 받습니다. 문의에 답변하던 중 지원자 분들은 거의 대부분 비슷한 내용의 질문을 하지만 한 번도 제대로 정리해서 공개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숨고 지원자 분들이 실제로 궁금해하시는, 숨고 채용에 관련된 질문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들어온)을 모아서 아래에 정리해 봅니다. 숨고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채용 과정에서 도움되는 꿀팁도 있으니 꼭! 읽어주세요.

Q. 숨고의 채용 과정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숨고의 채용 과정은 총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 서류 전형, 2단계 과제 전형(일부 직무 제외), 3단계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면접은 지원 포지션에 따라 한 번 이상 진행될 수 있고, 보통은 한 번의 면접으로 채용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마지막 면접 전형에 통과하시면 숨고의 구성원으로 함께하시게 됩니다.

Q. 숨고 채용 지원은 어디에서 하나요?

숨고의 채용공고가 올라와 있는 사이트라면 어디에서든 지원하실 수 있어요. 숨고 홈페이지 하단의 채용안내 페이지에서 포지션 별 직접 지원도 가능하며, 이메일 지원(career@soomgo.com)도 가능합니다. 이외에 원티드, 로켓펀치,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 사이트에서도 지원하실 수 있어요.

숨고 채용 바로가기

Q. 채용 지원 사이트에 따라 이후 전형 과정 결과에 영향이 있나요?**

어디에서 지원하시던 전형 결과에 영향은 전혀 없습니다.** 숨고 채용 공고가 올라와 있는 사이트라면 지원자님 본인이 편한 환경에서 지원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지원 사이트가 아니라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담긴 내용들이라는 점을 꼭 명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외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데 숨고에 외국인도 지원가능한가요?**

외국 국적을 가진 분이 숨고에 지원하는 데 원칙적으로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한국어로 업무,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취업을 위한 비자 발급에도 문제가 없어야 해요. 이 점만 유의하신다면 국적에 따른 지원 제한은 없습니다.

Q. 숨고 채용 공고 중 유사한 포지션에 복수 지원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복수 지원에 따른 불이익은 없지만, 내부 검토 후 숨고에서 지원해주신 분께 더 적합한 포지션으로의 제안을 드릴 수 있습니다. 한 포지션에만 지원하셨던 분이라도 다른 포지션이 더 맞는 분이라고 판단되면. 지원한 것과 다른 포지션을 제안드릴 수 있어요.

Q. 숨고에 지원하려면 무조건 경력이 있어야 하나요?

숨고에서 채용 중인 모든 직무마다 적합한 경력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한 마디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신입이 지원 가능한 공고가 아닌 이상 보통은 기본적으로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경력이 있는 분을 선호해요. 자세한 내용은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 채용공고 본문을 꼼꼼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Q. 포트폴리오를 더 수정해서 제출하고 싶어요. 추가 제출이 가능한가요?

제출 서류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하기를 원하시거나 추가제출이 필요하시다면, 지원 시점으로부터 3일 내로 추가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전형이 빨리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지원 후 빠른 시간 안에 수정 및 추가 제출 여부를 별도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 서류전형 시 포트폴리오 제출은 필수인가요?

숨고 채용 서류 전형 시 일부 직무(디자이너 등)를 제외하면 포트폴리오 제출이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직무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첨부해 주시면 서류 검토 시 지원자 분의 역량에 대해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Q. 숨고 채용 과정 중 과제 전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나요?

숨고에서는 서류 전형에 통과하신 분을 대상으로 일부 직무를 제외한 대부분의 직무에서 과제 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직무마다 과제의 내용은 다를 수 있으며, 개발 직군(백엔드, 프론트엔드, 모바일 엔지니어)은 코딩 테스트로 대체됩니다. 모든 과제 전형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지원자 분들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면접 전형이 하루에 이뤄지기 때문에, 과제는 면접 전 숨고 팀원들이 지원자 분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후 진행될 면접을 위해서 충실히 과제 전형에 임해 주시는 것을 권장해요.

Q. 숨고 모든 직무의 채용 과정에서 과제 제출은 필수인가요?

네, 과제 전형은 공식적인 숨고 채용 과정 중 한 단계이기 때문에 서류 전형을 통해 뛰어난 역량과 경험을 갖고 계시다고 판단되는 분이라도, 과제 미제출 시 자동으로 불합격 처리됩니다. 과제 전형은 지원자 분들의 상황에 맞춰 유동적으로 진행되며, 역량을 발휘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을 드리고 있습니다.

Q. 숨고의 면접은 몇 시간 정도 소요되나요? 하루에 다 진행되나요?

숨고의 면접은 1시간에서 2시간 사이로 진행됩니다.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지원자 분들을 배려하여 대부분 한 번의 면접으로 마무리되는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면접 시간이 다소 길게 소요되는 편이며, 과제 전형을 통해 지원자 분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깊이 있는 질문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Q. 각 전형 과정에 대한 결과는 언제 알려주시나요?

모든 포지션 공통, 과제 전형 이후 채용 과정에 대한 결과는 1주일 내로 결과를 알려드리는 것이 원칙이에요. 부득이하게 결과 전달에 1주일 이상 소요될 시에는 별도로 연락을 드리며, 합격자, 불합격자 모두에게 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결과를 알려드리는 것 까지 채용 과정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숨고는 병역특례 기업인가요? 전문연구요원, 산업기능요원을 선발하나요?

숨고는 2022년을 기준으로 산업기능요원 보충역 신규/전직 및 현역 전직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전문연구요원은 별도로 선발하지 않고 있습니다.

Q. 숨고에 지원했다 탈락한 적이 있습니다. 재지원이 가능한가요?

탈락하신 분도 재지원 가능합니다. 단, 탈락한 시점부터 6개월 내로는 동일 포지션에 재지원이 불가능합니다. 6개월이 지난 후에는 동일 포지션에 지원하실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Q. 숨고 내부 직원의 추천을 받으면 채용 과정에 유리한 점이 있나요?

숨고 임직원의 추천이 지원자분의 역량과 잠재력에 대해 완벽히 보장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내부 추천을 통한 전형 과정에서도 동일한 평가 기준을 가지고 진행됩니다.

Q. 숨고 채용 과정에서 선호하는 인재상이 있나요?

숨고에는 숨고인이라면 꼭 지켜야 하는 5가지의 핵심 가치가 있어요. 당연히 기존 숨고 구성원은 물론 앞으로 숨고와 함께 해 주실 분들도 여기에 부합하는 분이셨으면 하고, 핵심 가치를 소중하게 여겨 주실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숨고에서는 모든 일에 프로의 자세로 임하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임팩트 있는 일에 집중하면서도 용기 있게 도전하는 데 거리낌 없는 분을 찾고 있습니다.

image

이상, 숨고 채용과 관련하여 채용 담당자가 실제로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아직도 여러 포지션에서 숨고와 함께 나아갈 구성원들을 모시고 있으니, 숨고의 미션과 비전에 공감하시는 분들이라면 과감히 숨고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혹시 정리한 내용으로 풀리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채용 담당자 이메일(career@soomgo.com)으로 보내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릴게요 :)

숨고 Soomgo People
숨고는 고수와 고객 간의 연결을 넘어, 유의미한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